야외 봉사 기술을 발전시키십시오—대화를 중단하려는 사람에게 대답하기
1왜 중요합니까? 곧 자연재해가 닥친다는 것을 당신이 알게 되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지 않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입니다. 대피하도록 경고하려고 이웃집에 찾아갔는데, 집주인이 지금 바쁘다고 하면서 말을 가로막습니다. 분명 당신은 그를 돕는 일을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구역에 사는 많은 사람은 우리가 전하는 소식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듣기를 거절합니다. 우리가 찾아갈 때 다른 데 정신이 쏠려 있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마태 24:37-39) 또한 근거 없는 소문을 듣고 편견을 갖게 된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마태 11:18, 19) 그들은 우리가 나쁜 열매를 맺어 온 여느 종교나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베드로 둘째 2:1, 2) 집주인이 처음에 관심을 보이지 않더라도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2 실천 방법:
• 호별 방문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사람들이 대화를 중단하기 위해 무엇이라고 말할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떻게 대답할지 생각해 보십시오.
• 집주인이 이의를 제기하더라도 부드럽게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아마 칭찬을 하면서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집주인이 종교가 있다고 한다면, “영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지신 분을 만나 뵙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의 감정이나 상황에 이해심을 보임으로 증거를 계속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주인이 바쁘다고 하면, “그러시군요. 그럼 이걸 좀 드리고 가고 싶네요”라고 말해 볼 수 있습니다. 집주인이 관심이 없다고 말한다면 질문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성서에 관심이 없으시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종교에 관심이 없으시다는 말씀인가요?”
• 좋은 판단력을 보이십시오. 여호와께서는 사람들에게 귀 기울여 듣기를 강요하지 않으신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신명 30:19) 모든 사람은 여호와 앞에서 각자 자신의 짐을 져야 합니다. (갈라디아 6:5) 집주인이 완강하게 거절한다면 떠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집주인의 감정을 존중해 준다면 훗날 다른 전도인이 증거할 기회를 갖게 될지도 모릅니다.—베드로 첫째 3:15.
3 한 달 동안 이렇게 해 보십시오.
• 대화를 중단하려는 사람을 만났다면, 그 집에서 나온 후 어떤 방법이 더 좋았을 것인지에 대해 짝과 함께 이야기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