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자들을 본으로 삼으십시오—스바냐
1. 스바냐는 어떤 상황에서 예언자로 섬겼으며,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면에서 좋은 본이 됩니까?
1 때는 기원전 7세기 중반이었습니다. 유다에서는 바알 숭배가 공공연하게 행해지고 있었습니다. 악한 왕 아몬은 얼마 전에 살해당했고, 나이 어린 요시야 왕이 통치하고 있었습니다. (역대 둘째 33:21–34:1) 그 시기에 여호와께서는 스바냐를 일으키셔서 그분의 심판에 관한 소식을 선포하게 하셨습니다. 스바냐는 아마 유다의 왕족이었겠지만, 유다의 지도층을 정죄하는 여호와의 소식을 약화시키지 않았습니다. (스바냐 1:1; 3:1-4) 우리 역시 스바냐의 용기 있는 태도를 본받아, 여호와께 드리는 우리의 숭배가 가족 관계 때문에 방해받는 일이 없도록 노력을 기울입니다. (마태 10:34-37) 스바냐는 어떤 소식을 선포했으며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2.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숨겨지려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합니까?
2 여호와를 찾아라: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닥칠 때 사람들의 목숨을 구해 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여호와뿐입니다. 따라서 스바냐는 유다 백성에게 아직 시간이 남아 있는 동안 여호와를 찾고, 의를 찾고, 온유를 찾으라고 강력히 권했습니다. (스바냐 2:2, 3)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도 스바냐처럼 사람들에게 여호와를 찾으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자신도 ‘여호와를 따르는 일에서 결코 물러나지’ 않겠다고 결심하면서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바냐 1:6) 우리는 하느님의 말씀을 주의 깊이 연구하고 그분의 인도를 구하는 기도를 함으로 여호와를 찾습니다. 그리고 도덕적으로 깨끗한 생활을 함으로 의를 찾습니다. 또한 순종적인 태도를 길러 나가고 여호와의 조직이 알려 주는 지침을 기꺼이 따름으로 온유를 찾습니다.
3. 봉사할 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좋은 결과: 스바냐가 심판의 소식을 전하자 적어도 얼마의 유다 사람들은 그 소식에 호응했습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가장 두드러진 사람은 어린 요시야였을 것입니다. 그는 아직 소년이었는데도 여호와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후에 요시야는 그 나라에서 우상 숭배를 몰아내려고 대대적인 활동을 벌였습니다. (역대 둘째 34:2-5) 오늘날에도 어떤 왕국 씨들은 길가나 바위 땅이나 가시나무들 사이에 떨어지지만, 또 어떤 씨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 열매를 맺습니다. (마태 13:18-23) 우리는 부지런히 왕국 씨를 뿌리려는 우리의 노력을 여호와께서 계속 축복해 주실 것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시 126:6.
4. 우리가 ‘계속 여호와를 기다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유다의 일부 사람들은 여호와께서 결코 행동을 취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큰 날이 가까웠다는 점을 모든 사람에게 보증해 주셨습니다. (스바냐 1:12, 14) 오직 그분에게 도피하는 사람들만이 구원받게 될 것이었습니다. (스바냐 3:12, 17) 그러므로 우리는 ‘계속 여호와를 기다리는’ 가운데, 동료 숭배자들과 연합하여 우리의 위대한 하느님을 기쁜 마음으로 섬겨야겠습니다!—스바냐 3: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