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맹인이 여호와에 관해 배우도록 도우십시오
1. 어떻게 예수께서는 눈이 멀거나 듣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을 나타내셨습니까?
1 예수께서 죽으시기 불과 며칠 전이었습니다. 그분이 예리코 시를 떠날 때 두 명의 눈먼 거지가 “주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외쳤습니다. 예수께서는 곧 있을 시련에 대한 생각 때문에 마음이 무거우셨지만 그 두 사람을 불러 고쳐 주셨습니다. (마태 20:29-34) 또 다른 경우에, 예수께서는 농아인 남자를 고쳐주셨습니다. (마가 7:31-37) 때때로 일상 생활을 하다 보면 농맹인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예수의 동정심을 본받아 농맹인들이 여호와에 대해 배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까?
2. 바깥에서 농맹인을 만날 경우 어떻게 증거할 수 있습니까?
2 도움을 주십시오: 바깥에서 농맹인과 마주치게 될 경우, 어깨나 팔을 살짝 건드려서 당신이 가까이 있다고 알려 주십시오. 글로 된 이름이나 수화 이름을 사용해 자신을 소개한 다음 필요하다면 도와주고 싶다고 제안하십시오. 농맹인은 이용당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경계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진심으로 친근한 태도를 보이고 따뜻한 관심을 나타내면 아마 경계를 풀 것입니다. 또한 사람마다 청각 장애와 시각 장애 정도가 다양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농맹인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의사소통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성경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레위기 19:14이나 계시록 21:3, 4과 같은 성구를 읽어 줄 수 있습니다. 농맹인이 점자를 읽을 수 있다면, 성경을 더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점자 출판물을 받아 보고 싶은지 물어보십시오.—“농맹인을 대할 때” 네모 참조.
3. 구역 내에서 어떻게 농맹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까?
3 농맹인을 찾아내십시오: 호별 방문 봉사를 하다가 농맹인을 만나는 일은 거의 없는데, 많은 경우 농맹인들이 집으로 찾아오는 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증거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태 10:11) 직장 동료나 학교 친구 중에 농맹인이 있습니까? 그에게 다가가 말을 걸어 보십시오. 구역 내에 농맹인 학교가 있다면 우리의 점자 출판물 중 일부를 학교 도서실에 비치하도록 제안해 보십시오. 가족 중에 농맹인이 있는 사람을 알고 있습니까? 농맹인들을 돕는 봉사 단체나 그들이 주거하는 시설을 지원해 온 단체가 구역 내에 있습니까? 가족 중에 농맹인이 있는 사람에게 또는 위와 같은 단체의 안내인이나 관리자에게 여호와의 증인이 농맹인을 돕는 데 관심이 많다고 설명하고, 점자 출판물을 갖다 주겠다고 제안하십시오. 방문 목적을 설명한다면, 농맹인들과 만나거나 연락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지 모릅니다.
4. 한 파이오니아 자매의 경험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4 한 파이오니아 자매는 농아인 환자와 농맹인 환자를 위한 요양 시설에 살고 있는 농아인 관심자가 한 명 있었습니다. 자매는 그 사람을 재방문하면서 책임자에게 다른 농아인과 농맹인들과 매주 정기적으로 성서 연구를 할 수 있는지 물어 보았습니다. 그 책임자는 허락했지만 농맹인 환자들은 의사소통을 하는 데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그렇게 할 수 있겠냐고 묻는 것이었습니다. 자매는 점자를 읽는 분들을 위한 출판물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관심을 가진 농맹인들과 성서 토의를 할 때 기꺼이 와서 도와줄 자원봉사자들이 자신의 회중에 있다고 기쁘게 설명했습니다. 그 후로 전도인들은 다섯 명의 농아인들과 성서 연구를 하게 되었으며 농맹인 한 명도 연구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파이오니아 자매는 개인적 관심을 나타낸 것과 농아인, 농맹인들을 위해 기꺼이 시간을 내려는 자신의 열망을 보여 준 것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증거할 문을 열게 해주었다고 말했습니다.
5. 한 파이오니아 형제는 농맹인을 돕기 위해 어떻게 적극적으로 행동했으며, 어떤 결과가 있었습니까?
5 한 파이오니아 형제는 농아인을 위한 어느 대학교 앞에서 공개 증거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두워질 때쯤, 지팡이를 든 한 농맹인 학생이 교정을 떠나는 것이 보였습니다. 이전에 증거하려고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던 학생이었습니다. 마침 그 학생이 길을 건너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형제는 그의 팔뚝을 가볍게 툭툭 친 다음 자신을 소개하고 도움이 필요한지 물었습니다. 그는 고마워하면서 도움을 받아들였습니다. 형제는 학생이 약을 사려고 약국에 가던 중임을 알게 되었고 그를 안내해서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게 도움을 베풀었습니다. 그러고는 약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동안 학생과 성서에 대한 긍정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학생은 우리의 출판물 중 하나를 요청했고 그 후로 좋은 소식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6. 우리가 시력과 청령을 잃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나타낼 때 어떤 훌륭한 결과가 있을 것입니까?
6 물론 우리가 예수께서 하신 것처럼 시력과 청력을 잃은 사람들을 고쳐 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세상 제도의 신 때문에 정신이 눈멀게 된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말씀의 진리를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고린도 후서 4:4) 예수께서 사람들을 고쳐 주신 것은 그분이 그들을 “불쌍히 여기”셨기 때문입니다. (마가 7:37; 마태 20:34) 우리도 시력과 청력을 잃은 사람들에게 그러한 관심을 나타낸다면, 여호와에 관해 사람들이 배워 알도록 돕는 특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
농맹인을 안내할 때는 절대 농맹인이 앞장을 서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 대신 당신의 팔꿈치 위를 붙잡게 해서 속도나 방향의 변화가 있으면 알아챌 수 있게 하십시오.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가기 전에는 잠시 멈추십시오. 출입구를 통과할 때에는 당신의 바로 뒤에서 따라오게 하십시오.
농맹인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대하십시오. 예의와 사려 깊음을 나타내고 상식에 맞게 행동하십시오.
다른 구역에 사는 농맹인이 동의한다면, 주소나 연락처를 확인하여 서기에게 알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