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봉사 집회 교재」 참조 자료
© 2024 Watch Tower Bible and Tract Society of Pennsylvania
3월 3-9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3장
여호와께 신뢰심을 나타내십시오
「익」 76면 5항
발전하고 진보하라
생활상의 다양한 상황에 처해 본 사람은 자칫하면 이렇게 추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전에도 이런 상황에 처해 본 적이 있어. 나는 해야 할 바를 알고 있지.’ 이런 식으로 추리하는 것이 지혜로운 일입니까? 잠언 3:7은 ‘너 자신의 눈으로 보기에 지혜롭게 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생활상의 여러 상황에 대처할 때 어떤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시각이 경험을 통해 넓어지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영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면, 우리가 성공하는 데는 여호와의 축복이 필요하다는 사실 또한 경험을 통해 우리의 정신과 마음에 새겨져야 합니다. 그럴 경우 우리가 자기 과신으로 상황에 맞서는 것이 아니라 생활상의 인도를 여호와께 기꺼이 구함으로 우리의 진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호와의 허락 없이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없다는 확신을 갖고 하늘의 아버지와, 신뢰와 애정을 나누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진보를 나타내는 것이 됩니다.
3월 17-23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5장
성적 부도덕을 최대한 멀리하십시오
「파00」 7/15 29면 1항
부도덕한 세상에서도 순결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잠언에서는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을 “낯선 여자” 즉 매춘부로 묘사합니다. 그 여자가 상대를 유혹하면서 하는 말은 송이꿀처럼 달고 올리브기름보다 더 매끄럽습니다. 성적으로 부도덕한 관계는 대부분 이런 식으로 진전되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에이미라는 27세 된 매력적인 여비서의 경험을 고려해 보십시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같은 직장에 다니는 그 남자는 나에게 관심을 많이 나타내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나를 칭찬해 줍니다. 주목을 받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지요. 하지만 나에 대한 그 남자의 관심이 지극히 성적인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나는 그 남자의 수법에 넘어가지 않을 겁니다.” 유혹하는 남자나 여자의 듣기 좋은 말은, 그 말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는 한, 대개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고력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3월 24-30일
영적 보물 찾기
「파00」 9/15 27면 3항
당신의 이름을 지키라
잠언에서 언급하는 일곱 가지 유형은 기본적인 것으로, 사실상 모든 형태의 그릇된 행위를 망라하는 것입니다. “교만한 눈”과 “유해한 계교를 꾸미는 마음”은 생각으로 범하는 죄입니다. “거짓된 혀”와 “거짓말을 쏟아 내는 거짓 증인”은 말로 짓는 죄입니다. “무고한 피를 흘리는 손”과 “악을 향하여 급히 달려가는 발”은 악한 행동입니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특히 미워하시는 부류의 사람은 가만히 놔두면 서로 평화롭게 지낼 수도 있었을 사람들 사이에 분쟁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그릇된 일의 수가 여섯 개에서 일곱 개로 늘어난 것은, 여기에 열거된 죄들이 완전한 목록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시사합니다. 인간들이 악한 행위의 수를 계속해서 늘리기 때문입니다.
3월 31일–4월 6일
영적 보물 찾기
「파00」 11/15 29면 1항
‘내 명령을 지켜서 계속 살아라’
솔로몬은 계속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그것[내 명령]을 네 손가락에 매고 네 마음 판에 기록하여라.” (잠언 7:3) 손가락이 우리 눈에 잘 띄고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꼭 필요한 것처럼, 성경적으로 양육을 받거나 성서 지식을 얻음으로써 배워 알게 된 교훈들은 우리에게 계속해서 생각나게 하는 것이 되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지침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교훈들을 마음 판에 새겨서, 우리의 본성의 일부가 되게 해야 합니다.
4월 7-13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8장
“지혜”가 하는 말을 잘 들으십시오
「따」 130면 7항
‘나는 아버지를 사랑합니다’
7 22절에서 지혜는 이렇게 말합니다. “여호와께서 그분의 길의 시작으로, 오래전에 그 업적의 맨 처음으로 나를 지으셨다.” 이 구절은 단순히 지혜라는 특성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특성은 하느님께서 “지으신” 즉 만드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항상 존재해 오셨고 항상 지혜로우셨기 때문에 그 특성은 시작이 없습니다. (시 90:2) 하지만 하느님의 아들은 “모든 창조물 가운데 처음 난 분”이었습니다. 그분은 지어졌습니다. 다시 말해 창조되었습니다. 그분은 여호와의 모든 업적의 맨 처음이었습니다. (골로새 1:15) 잠언에 묘사된 것처럼, 아들은 땅과 하늘이 있기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말씀 즉 하느님의 대변자인 그분은 여호와의 지혜를 완벽하게 반영하셨습니다.—요한 1:1.
4월 14-20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9장
비웃는 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사람이 되십시오
「파01」 5/15 29면 6항–30면 1항
‘지혜로 인해 우리의 날이 많아질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책망을 받을 때 비웃는 자와는 정반대의 반응을 나타냅니다. 솔로몬은 이렇게 말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을 책망하여라. 그가 너를 사랑할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에게 주어라. 그가 더욱 지혜롭게 될 것이다.” (잠언 9:8ㄴ, 9ㄱ) 지혜로운 사람은, “어떤 징계나 당시에는 기뻐 보이지 않고 근심스러워 보이지만, 나중에는 그것으로 훈련받은 사람들에게 평화를 이루는 열매, 곧 의를 맺게”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히브리 12:11) 고통스러워 보이는 충고일지라도 받아들이면 자신이 더욱 지혜로워질 텐데, 보복하거나 방어적인 태도를 나타낼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지혜로운 왕 솔로몬은 이어서, “의로운 이에게 지식을 나누어 주어라. 그가 학식이 증가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잠언 9:9ㄴ) 더 배울 것이 없을 정도로 지혜롭거나 더 배울 수 없을 정도로 나이가 많이 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심지어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었는데도 진리를 받아들이고 여호와께 헌신하는 사람들을 보는 것은 참으로 기쁜 일입니다! 우리 역시 배우려는 의지를 계속 간직하려고 애씀으로 우리의 정신을 계속 살아 있게 유지하도록 합시다.
「파01」 5/15 30면 4항
‘지혜로 인해 우리의 날이 많아질 것이다’
지혜를 얻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우리 각자의 책임입니다. 그 사실을 강조하면서, 솔로몬은 이렇게 말합니다. “네가 지혜롭게 된다면 너 자신을 위하여 지혜롭게 되는 것이고, 네가 비웃는다면 네가 홀로 그것을 감당할 것이다.” (잠언 9:12) 지혜로운 자의 지혜는 자신에게 유익이 되며, 비웃는 자도 자신이 겪는 고난에 대해 자신밖에는 탓할 사람이 없습니다. 참으로 우리는 뿌린 대로 거두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지혜에 주의를 돌”리도록 합시다.—잠언 2:2.
4월 21-27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10장
어떻게 진정으로 부유한 삶을 살 수 있습니까?
「파01」 7/15 25면 1-3항
‘의로운 자에게는 축복이 있다’
의로운 사람은 또 다른 면으로도 축복을 받습니다. “나태한 손으로 일하는 사람은 재산이 없게 되어도, 부지런한 사람의 손은 그 사람을 부유하게 해 준다. 통찰력을 가지고 행동하는 아들은 여름철에 거두어들이고, 수치스럽게 행동하는 아들은 수확 때에 깊이 잠든다.”—잠언 10:4, 5.
솔로몬 왕의 이러한 말은 수확 때에 일하는 일꾼들에게 특히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수확하는 계절은 잠을 잘 때가 아닙니다. 그때는 부지런히 여러 시간 일해야 할 때입니다. 사실, 수확하는 계절은 긴급한 때입니다.
예수께서는 곡식이 아니라 사람들을 수확하는 일을 염두에 두시고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이 적습니다. 그러므로 수확하는 ‘주인’[여호와 하느님]에게 수확하는 일에 일꾼들을 보내 달라고 부탁하십시오.” (마태 9:35-38) 2000년에는 14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예수의 죽음의 기념식에 참석하였는데, 그것은 여호와의 증인의 두 배가 넘는 수입니다. 그러므로 ‘밭이 희어져 수확하게 되었다’는 것을 누가 부인할 수 있겠습니까? (요한 4:35) 참 숭배자들은 주인에게 더 많은 일꾼들을 요청하는 한편 자신들의 기도와 일치하게 제자를 삼는 활동에서 기운을 다해 힘쓰고 있습니다. (마태 28:19, 20) 그리고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노력을 참으로 풍성하게 축복해 오셨습니다! 2000 봉사 연도 중에, 28만 명이 넘는 새로운 사람들이 침례를 받았습니다. 이들 역시 하느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사람들이 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제자를 삼는 활동에 온전히 참여함으로 이 수확하는 계절에 기쁨과 만족을 누리도록 합시다.
「파01」 9/15 24면 3-4항
‘올바름의 길’로 걸으라
솔로몬은 다음과 같은 말로 의의 중요성을 지적합니다. “부유한 사람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읍이고, 낮은 자들의 가난은 그들의 파멸이다. 의로운 자의 활동은 생명을 가져오고, 악한 자의 소출은 죄를 가져온다.”—잠언 10:15, 16.
요새화된 성읍이 그 안에 거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안전을 제공해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부는 인생의 불확실한 상황들로부터 어느 정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예기치 못한 사태 진전이 있게 되면, 가난은 파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도 7:12) 하지만 지혜로운 왕인 솔로몬은 부와 가난 모두에 관련된 위험을 암시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부자는 자신의 부를 전적으로 신뢰하면서 자신이 가진 재물이 “보호 성벽과도 같다”고 상상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잠언 18:11) 한편 가난한 사람은 가난 때문에 미래가 절망적이라는 잘못된 견해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사람 모두 하느님 앞에서 좋은 이름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통」-2 931면
축복, 찬송
여호와께서 사람을 축복하심 “여호와의 축복—그것은 부유하게 해 주고, 그분은 거기에 고통을 더하시지 않는다.” (잠 10:22) 여호와는 자신이 승인하는 자들을 보호하고 번영하게 하고 인도하고 성공하게 하고 필요한 것을 공급해 줌으로 축복하시어 그들에게 유익한 결과가 있게 하신다.
영적 보물 찾기
「파06」 5/15 30면 18항
충절로 걷는 기쁨
18 “여호와의 축복”—그것은 그분의 백성을 영적으로 번영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거기에 고통을 더하시지 않는다”라는 보증도 있습니다. (잠언 10:22) 그런데 시험과 시련이 하느님의 충성스러운 종들 가운데 여러 사람에게 닥쳐 많은 고통과 괴로움을 초래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려움과 고난이 우리에게 닥치는 세 가지 주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세 가지는 (1) 우리 자신의 죄짓는 성향. (창세 6:5; 8:21; 야고보 1:14, 15) (2) 사탄과 그의 악귀들. (에베소 6:11, 12) (3) 악한 세상입니다. (요한 15:19) 우리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는 것을 여호와께서 허용하시기는 하지만, 그분이 나쁜 일을 가져오시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모든 좋은 선물과 모든 완전한 선물은 위에서 옵니다. 그것은 천적인 빛들의 아버지로부터 내려[옵니다].” (야고보 1:17) 여호와의 축복에는 고통이 수반되지 않습니다.
4월 28일–5월 4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11장
그런 말은 하지 마십시오!
「파02」 5/15 26면 4항
충절은 올바른 자들을 인도한다
올바른 자의 충절과 행악자의 악함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스라엘의 왕은 이렇게 말합니다. “배교하는 자는 그 입으로 이웃을 파멸시키지만, 의로운 자는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출된다.” (잠언 11:9) 중상, 남에 대한 해로운 이야기, 음탕한 이야기, 쓸데없는 잡담 등이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준다는 사실을 어느 누가 부인하겠습니까? 반면에, 의로운 자의 말은 순수하고 깊은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며 사려 깊습니다. 그는 지식으로 말미암아 구출됩니다. 그는 자신의 충절 덕분에, 그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데 필요한, 이치에 맞는 논점들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파02」 5/15 27면 2-3항
충절은 올바른 자들을 인도한다
올바른 행로를 따르는 성읍 사람들은 평화와 복지를 증진시키며 공동체에 속한 다른 사람들을 세워 줍니다. 따라서 그 성읍은 높아집니다. 다시 말해서 번영합니다. 중상하는 말이나 상처를 주는 말이나 옳지 않은 말을 하는 사람들은 불안과 불행과 분열과 문제를 초래합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특히 그러합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있는 성읍은 무질서, 부패, 도덕의 타락을 겪게 되며, 아마 경제적으로도 몰락을 겪게 될 것입니다.
잠언 11:11에 언급된 원칙은, 성읍 같은 회중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합하고 있는 여호와의 백성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영적인 사람들—충절의 인도를 받는 올바른 자들—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회중은 행복하고 활동적이고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모임이며, 하느님께 영예를 돌립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러한 회중을 축복하시며, 그러한 회중은 영적으로 번영합니다. 이따금씩, 불만을 품거나 만족하지 않고 일들이 수행되는 방식에 대해 흠을 잡거나 심한 말을 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은 “유독한 뿌리”와도 같아서, 널리 뻗어 나가면서 처음에는 영향을 받지 않던 다른 사람들에게 해독을 끼칠 수 있습니다. (히브리 12:15) 그러한 사람들은 흔히 더 많은 권위와 탁월함을 원합니다. 그들은 회중 내에 혹은 장로들에게 불공정이나 인종적 편견 같은 것들이 있다는 소문을 퍼뜨립니다. 참으로 그들의 입은 회중 내에 분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사람들의 말에 대해 귀를 닫아 버리고, 회중의 평화와 연합에 기여하는 영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