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봉사 집회 교재」 참조 자료
© 2025 Watch Tower Bible and Tract Society of Pennsylvania
5월 5-11일
영적 보물 찾기
「웹청묻」 기사 95 10-11항
나는 정신력이 강한 사람일까?
● 문제를 올바른 시각으로 바라본다. 심각한 문제와 사소한 문제를 구별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리석은 자는 불쾌함을 즉시 드러내지만, 슬기로운 자는 모욕을 당해도 지나쳐 준다.” (잠언 12:16) 모든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에서 애들은 별 것도 아닌 일을 가지고 엄청나게 불평을 했어요. 그리고 친구들이 SNS로 응원을 해 줬죠. 그러면 그 애들은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평을 늘어놓았어요.”—조앤.
5월 12-18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13장
“악한 자의 등불”에 속지 마십시오
「통」-1 504면 6-7항
등잔
그 밖의 비유적 용법 사람이 자기가 가는 길을 비추기 위해 의지하는 것도 등불로 상징되어 있다. 잠언은 그러한 상징을 사용하여 의로운 자와 악한 자를 대조하면서, “의로운 자들의 빛은 기뻐하지만, 악한 자들의 등불—그것은 꺼진다”라고 말한다. (잠 13:9) 의로운 자들의 빛은 계속 더 밝게 된다. 하지만 악한 자들의 등불은 아무리 밝게 비추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그리고 그 결과로 그의 길이 아무리 번영하는 것 같더라도, 하느님께서는 반드시 그가 결국 어둠에 처하게 하실 것이며 그러한 상태에서 그는 분명히 걸려 넘어지게 될 것이다.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악담하는 자도 그러한 결과를 당하게 된다.—잠 20:20.
사람의 ‘등불이 꺼지는 것’은 그에게 아무런 미래도 없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다른 잠언은 이렇게 알려 준다. “나쁜 자에게는 미래가 없고, 악한 사람들의 등불은 꺼질 것[이다].”—잠 24:20.
「파04」 7/15 31면 6항
‘슬기로운 자는 누구나 지식을 가지고 행동한다’
참 지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현명하고 올바른 사람은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솔로몬은 우리에게 이러한 보증의 말을 합니다. “의로운 자는 그 영혼이 배불리 먹게 되지만, 악한 자들의 배는 텅 비게 된다.” (잠언 13:25) 여호와께서는 생활의 모든 부면—다시 말해 가족 문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봉사의 직무, 징계를 받는 일—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무엇이 유익한지를 아십니다. 그리고 그분의 말씀에 나오는 교훈을 지혜롭게 적용한다면 우리는 의문의 여지 없이 최상의 삶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영적 보물 찾기
「통」-1 1019면 2항
사랑
사랑은 그릇 인도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볼 때 올바른 방향의 진정한 사랑을 갖는 것은 하느님의 영을, 그리고 그분의 말씀에서 나오는 지식을 추구하고 따를 때에만 가능하다는 것이 분명하다. 예를 들어, 부모라면 자기 자녀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사랑이 변질되거나 감상적인 생각 때문에 그릇 인도되어서 부모는 아이에게 무엇이든지 다 해 주고 거절하는 법이 없게 될 수 있다. 그는 징계를 하거나 때로는 실질적인 벌을 주어야 하는 부모의 권위를 행사하지 않게 될 수 있다. (잠 22:15) 사랑이라고 여기며 나타내는 그런 사랑이 사실은 집안의 자랑거리가 될 수 있는데, 이것은 이기심이다. 성서에 의하면 그러한 부모는 사랑이 아니라 미움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녀의 생명을 구해 줄 행로를 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잠 13:24; 23:13, 14.
5월 19-25일
영적 보물 찾기
「통」-1 1001면
사고력
그러나 사고력을 올바로 발휘하는 사람은 미움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잠언 14:17에서 “사고력이 있는 사람은 미움을 받는다”라고 한 말은 바로 그러한 사상을 표현한 것일 수 있다. 생각 없이 사는 사람들은 흔히 정신 기능을 활용하는 사람들을 좋게 보지 않는다. 또한,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일에 자신의 정신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미움을 받게 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이 세상의 일부가 아니고 도리어 내가 여러분을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그래서 세상이 여러분을 미워합니다” 하고 말씀하신 바와 같다. (요 15:19) 물론, 잠언 14:17에 “사고력”이라고 되어 있는 원어의 의미에는 악의적인 생각도 포함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구절은 악한 것을 꾸미는 사람이 미움을 받는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일부 번역판들에는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미움을 받는다’는 식으로 되어 있다.—「개역」, 「킹」, 「표준」, JP, Ro.
5월 26일–6월 1일
영적 보물 찾기
「웹성대」 기사 39 3항
그리스도인은 의학 치료를 받아도 됩니까?
2. 추가로 다른 의학적 소견을 구해야 하는가? “조언자가 많으면” 매우 유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신의 상태가 심각할 경우에 그렇습니다.—잠언 15:22.
6월 2-8일
영적 보물 찾기
「통」-2 895면
징계
청종할 때 오는 결과와 무시할 때 오는 결과 악한 자, 어리석은 자나 도덕적으로 무가치한 자는 여호와의 징계를 완전히 배척함으로써 그것을 싫어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시 50:16, 17; 잠 1:7) 그러한 어리석음으로 인해 발생되는 나쁜 결과는 추가로 주어지는 징계가 되는데, 흔히 엄한 징벌이 되는 경우가 많다. 잠언에서 “어리석은 자들을 징계하는 것은 어리석음”이라고 알려 주는 바와 같다. (잠 16:22) 그런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난, 불명예, 질병, 심지어 때 이른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역사는 그러한 손실이 얼마나 클 수 있는지를 예시해 준다. 그들은 예언자들을 통해서 책망과 시정의 형태로 베풀어진 징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또한 여호와께서 보호와 축복을 거두시는 형태로 베푸신 징계에 유의하지 않았다. 마침내 그들은 전에 공표된 엄한 징계 즉 정복과 유배를 당하였다.—렘 2:30; 5:3; 7:28; 17:23; 32:33; 호 7:12-16; 10:10; 습 3:2.
6월 9-15일
성경에 담긴 보물 | 잠언 17장
결혼 생활에서 평화를 누리십시오
「파08」 5/1 10면 6항–11면 1항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1. 문제를 의논할 시간을 정한다. 성서에서는 “모든 것에는 지정된 때가 있으니, ··· 침묵을 지킬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다”고 알려 줍니다. (전도 3:1, 7) 서두에 나온 말다툼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문제는 격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일 그와 같은 상황이라면, 화가 폭발하기 전에 자제를 나타내어 잠시 대화를 멈출—“침묵을 지킬”—필요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성서의 권고를 따른다면, 두 사람의 관계가 크게 손상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툼의 시작은 댐의 작은 구멍과 같으니,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따지기를 그만두어라.”—잠언 17:14, 쉬운성경.
그렇지만 “말할 때”도 있습니다. 문제들은 그대로 방치해 두면 잡초처럼 무성해집니다. 그러므로 문제가 저절로 사라지기를 바라면서 그대로 내버려 두지 않도록 하십시오. 만일 잠시 그 대화를 멈추기로 한다면, 그 문제에 관해 신속히 다시 이야기할 때를 정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존중심을 나타내십시오. 그렇게 하는 것은 “성난 상태로 해가 지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성서 교훈의 취지를 부부가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에베소 4:26) 물론, 일단 다시 이야기하기로 약속을 했다면 꼭 지켜야 합니다.
6월 16-22일
영적 보물 찾기
「통」-2 789-790면
제비, I
제비를 뽑는 것은 쟁점이 되는 문제를 결정짓기 위한 고대의 관습이다. 조약돌 또는 나무나 돌로 된 작은 조각이나 패를 옷의 겹쳐진 주름 즉 “앞자락”이나 항아리에 던진 다음 그것을 흔드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어떤 한 사람의 제비가 나오거나 뽑히면 그 사람이 선택된 것이었다. 맹세할 때와 마찬가지로 제비를 뽑을 때에도 기도가 관련이 있었다. 기도는 명시적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었고 묵시적인 경우도 있었는데, 여호와의 개입을 요청하였고 또한 기대하였다. 제비(히브리어, 고랄)는 “몫”이라는 개념을 가진 단어로서 문자적으로 그리고 비유적으로 사용된다.—수 15:1; 시 16:5; 125:3; 사 57:6; 렘 13:25.
용도 잠언 16:33에서는 “돌멩이들을 앞자락에 던져 제비를 뽑지만, 그 모든 결정은 여호와에게서 온다”고 알려 준다. 이스라엘에서 제비의 합당한 사용 목적은 논쟁을 끝내는 것이었다. “제비는 다툼도 쉬게 하고, 용사들까지 서로 떼어 놓는다.” (잠 18:18) 제비는 스포츠나 놀이나 도박에 사용되지 않았다. 내기나 내기 돈 또는 상금이 없었으며, 따라서 잃는 것도 따는 것도 없었다. 성전이나 제사장들을 부유하게 만들기 위해서 제비를 사용하지도 않았으며, 자선을 위해서 사용하지도 않았다. 이와는 반대로, 로마 군인들은 시편 22:18에 예언된 바와 같이 예수의 옷을 놓고 제비를 뽑았을 때, 이기적인 이득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마 27:35.
6월 30일–7월 6일
영적 보물 찾기
「통」-1 505면 2항
등잔
잠언 20:27에 의하면, “땅의 사람의 호흡은 여호와의 등불이니, 뱃속 가장 깊숙한 부분까지 모두 주의 깊이 살핀다.” 사람은 좋은 표현이든 나쁜 표현이든 간에 “내쉬는” 것 즉 밖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자기의 인간성 혹은 속사람을 드러낸다. 다시 말해, 그러한 것에 빛을 비춘다.—행 9:1 비교.